Give

나의 색깔을 찾아가는
창의 커뮤니티

팔레트는 미래세대 청소년들이 양육 환경이나
경제적 배경과 관계없이
관심사 기반의 창의 창작 경험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그려갈 수 있도록 돕는 창의 커뮤니티입니다.

EXPERIENCE

나를 발견하는
창작의 경험

창의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의 관심 분야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경험은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을 드러낼 기회가 부족했던 아이들에게
미처 몰랐던 나를 새롭게 발견하고 마주하는
과정이 되고, 이는 다양한 사람들과 숲을
이루어 살아가는 사회 속 한 그루 나무로
단단히 뿌리내리게 하는 과정이 됩니다.

ENVIRONMENT

누구나 미래사회의
주인공이 되도록

급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도 미래사회의
주인공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합니다.
안전한 커뮤니티 안에서 창의창작, 협업과
공유의 경험을 통해 아이들이 살아갈
문화산업 시대의 필요 역량을 키워갑니다.

대학생 멘토와 함께하는 창작워크숍

팀으로 구성된 대학생 멘토가 각 기관을 방문하여 20주간 창작 워크숍과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자율 창의 프로젝트

창작워크숍을 경험한 청소년들이 자율적인 팀을 구성해 창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팔레트페스타에 참여합니다.

팔레트 운영 모델

팔레트는 창의 프로젝트를 통해 스스로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싶은
아동 청소년, 그리고 그 곁의 조력자가 되어주고 싶은 교사,
대학생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창의 창작 콘텐츠

    퓨처랩이 R&D한 M.A.P 등
    창의 콘텐츠 및 프로그램 지원

  • 대학생 멘토

    'SGM 사회참여부문' 대학생
    멘토의 지지와 격려를 통해
    창작의 동기부여 제공

  • 지역사회 리더십

    미래세대를 위한 창의환경
    조성에 공감하는 리더십

팔레트 현장의 목소리

쉽고 재미있는 창의 활동을 통해
창작에 스스로 몰입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주어진 내용을 만들며 배우는 게 아니라 직접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과정이 재밌었어요. 대학생 멘토 선생님이 편하고
재미있게 도와주셔서 할 수 있었어요!

팔레트 참여 아동

창의커뮤니티를 통해 사회적 연결을 지원합니다.

그냥 가르치는게 아니라 자유롭게 수업을 구상하면서,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활동이었어요!

SGM사회참여부문 대학생 멘토

IT창작 멘토링을 통해 인격적으로
성숙한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라는 공간의 한계를 넘어,
아이들이 창의를 발휘하고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팔레트 참여 지역아동센터 교사

아동의 고유성 발현을 위해 돌봄 환경 속
지속가능한 창의 커뮤니티 문화를 지원합니다.

팔레트 참여 청소년의 변화

창작과 몰입의 경험을 통한 정체성의 발견 자아존중감 11% 향상

꿈을 이루어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과 희망 함양 진로 낙관성 10% 향상

참여청소년
89 7개 기관
창작 멘토링 시간
3,232시간
대학생 멘토
41 11개 팀

후원 파트너십

  • futurelab futurelab
  • wcg wcg
  • awesomepiece awesomepiece
  • fleaauction fleaauction
  • 도서출판 홀수 도서출판 홀수

팔레트 창작 프로젝트 Library

  • 프로젝트
    띵동급식
    참여기관
    도담분당동 지역아동센터
    작품설명
    문제상황

    여러 층을 오르내리며 급식시간을 알려 주시느라 힘든 선생님의 고충을 해결하고 싶어요!

    해결방안

    마이크로비트의 라디오 통신 기능을 이용하여 각 층마다 '급식시간 알리미’를 만들어 부착하여 모두가 편하고 빠르게 급식시간을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 프로젝트
    어두운 밤길도 안심! Don’t worry alley
    참여기관
    함께 여는 청소년학교
    작품설명
    문제상황

    어두운 귀갓길에 위험한 상황 발생 시 주위에 도움을 요청하기 어려워요!

    해결방안

    마이크로비트의 버튼과 부저를 활용하여 버튼을 누르면 비상 알람이 울리고, 어둠 속 위치를 쉽게 알려줄 수 있도록 LED가 깜빡이도록 코딩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휴대성을 높일 수 있도록 별도로 케이스도 설계/제작했습니다.

  • 프로젝트
    모두를 위한 안전 신호등
    참여기관
    도담분당동 지역아동센터
    작품설명
    문제상황

    학교 앞 무단횡단으로 인해 잦은 사고가 발생해요!

    해결방안

    마이크로비트의 초음파센서 그리고 스피커 연결로 신호등 색을 감지하면 소리로 알려주는 신호등을 만들었습니다. 만들면서 생각하게 된 것은 이것을 통해 시각장애를 가진 친구들도 안전하게 신호등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프로젝트
    화려한 조명이 나를 감싸네, 원격 조정 조명
    참여기관
    함께 여는 청소년학교
    작품설명
    문제상황

    수업 중에 조명을 컨트롤 해야 할 때 늘 움직여야 하는게 불편해요!

    해결방안

    2개의 마이크로비트를 이용하여 원격 조정 리모컨을 만들었습니다. 마이크로비트끼리 라디오 통신을 설정하여, 조명을 On/Off 할 수 있도록 코딩하였습니다.

팔레트 창작 프로젝트 Library

팔레트 창작 프로젝트 Library

팔레트 창작 프로젝트 Library

팔레트 현장 소식 Newsroom

  • - 취약계층 청소년 창의 커뮤니티 ‘팔레트’ 기부캠페인 후기

  • - 모바일 게임 개발사 어썸피스, 지역아동센터 창의 커뮤니티 팔레트에 노트북 등 IT 기기 후원…팔레트 창작 워크숍에서 활용

    - 창의 환경에서 소외된 취약 계층 청소년들이 자율적으로 창작 활동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 마련

  • -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지역아동센터와 함께

    - 창의 커뮤니티 센터, 지역아동센터의 새로운 역할 제시…
    아동 청소년들이 미래 역량 향상할 수 있는 커뮤니티로 확산 기대

  • - 취약계층 청소년 창의 커뮤니티 ‘팔레트’ 기부캠페인 후기

    - 공감과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 창의적 학습환경 조성을 위한 ‘팔레트’ 커뮤니티 확산

팔레트 현장 소식 Newsroom

창의 커뮤니티 속에서 발견한 나만의 색깔

취약계층 청소년 창의 커뮤니티 ‘팔레트’ 기부캠페인 후기

2022-01-20




팔레트 현장 소식 Newsroom

어썸피스, 지역아동센터 창작 활동 위한 IT 기기 후원

2021-12-07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어썸피스,
지역아동센터 창작 활동 위한 IT 기기 후원

 ■ 모바일 게임 개발사 어썸피스, 지역아동센터 창의 커뮤니티 팔레트에 노트북 등 IT 기기 후원…팔레트 창작 워크숍에서 활용
 ■ 창의 환경에서 소외된 취약 계층 청소년들이 자율적으로 창작 활동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 마련

스마일게이트_희망스튜디오_어썸피스_IT_기기_후원.jpg 

[2021-1206]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와 모바일게임 개발사 ‘어썸피스’는 지난3일 (금)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에서 기부자와 청소년, 대학생 멘토들과 함께 커뮤니티 행사를 갖고 청소년 창의 커뮤니티 ‘팔레트’에 IT 기기 후원을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후원식에는 어썸피스 김재우 대표를 비롯해 스마일게이트멤버십(이하 ‘SGM’) 사회참여부문 카이스트 SEED팀, 구립 문정1동 지역아동센터 엄미경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호러슈팅게임 ‘좀비 고등학교’로 잘 알려진 어썸피스는 스마일게이트 창작 지원 프로그램인 스마일게이트 멤버십(SGM) 출신으로, 매년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어썸피스 사내 기부 캠페인에 참여한 임직원들이 기부금을 조성했고, 기부금은 팔레트 참여 기관(총 6개 아동지역센터 및 다문화대안학교 등 참여 아동 50여 명 대상)에 노트북 및 교사용 IT 기기 구입 비용으로 지원되어 팔레트 활동에 쓰일 계획이다.

한편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에서 운영하는 팔레트는 창의/창작 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신의 관심사를 발견하고 창작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커뮤니티다. IT 전공 대학생이 멘토로 참여해 청소년들과 창작 활동을 통해 협업 역량과 리더십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20년 팔레트 참여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11% 향상했으며, 대학생 멘토링 지원은 512 시간에 이른다. 또 팔레트에 참여한 청소년은 576명에 달한다.

어썸피스 김재우 대표는 “취약계층 청소년의 창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팔레트’ 사업의 취지에 깊이 공감하여 후원에 참여하게 됐다”며 “어썸피스가 게임 개발사로 성장하며 받았던 지원이 미래세대의 행복을 위한 선순환의 기부로 지속적으로 이어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카이스트 대학생 멘토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진로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등 후배들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권연주 실장은 “이번 어썸피스의 후원을 계기로 아이들이 창작 활동에 더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수 있게 돼 기쁘다.”라며 “취약계층 청소년들의 창작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는 팔레트가 아이들이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나아가 미래의 꿈에 도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

팔레트 현장 소식 Newsroom

팔레트 청소년 창의 커뮤니티 센터 개소

2021-11-30
스마일게이트희망스튜디오,
팔레트 청소년 창의 커뮤니티 센터 개소

 ■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지역아동센터와 함께
 ■ 창의 커뮤니티 센터, 지역아동센터의 새로운 역할 제시… 아동 청소년들이 미래 역량 향상할 수 있는 커뮤니티로 확산 기대   



[2021-1130]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는 지역아동센터 ‘함께 여는 청소년 학교’(경기도 성남시 소재)와 함께 팔레트 청소년 창의 커뮤니티 센터(이하 ‘팔레트 커뮤니티 센터’)가 개소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첫 문을 연 팔레트 커뮤니티 센터는 아이들이 창의/창작 활동에 몰두할 수 있도록 영감을 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됐다. 특히 참여형 공간설계를 통해 아이들이 직접 공간 기획 과정에서 의견을 내면서 자신들의 상상이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희망스튜디오 측은 공간의 ‘관찰’ ‘상상’ ‘구체화’로 구성된 공간설계 워크숍을 통해 아이들의 생각을 수렴했다. 이후 공간 리모델링을 비롯해 가구 제작 등 전 과정에 아이들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팔레트 커뮤니티를 설계했다.

희망스튜디오의 ‘팔레트’는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이 자신의 관심사를 발견하고 자기주도적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창의 환경 플랫폼이다. 지난 2018년부터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의 창의/창작 활동 지원을 위해 지역사회 리더십 발굴 프로그램 및 IT 전공 대학생 위주의 멘토 커뮤니티 운영, 창의 워크숍 진행 등 지속적으로 창의/창작 환경 로컬화 사업을 실시해 왔다. 2020년 한 해에 576명의 아동이 참여했고, 대학생 멘토링은 512시간에 달한다. 참여 아동의 자존감은 11%가 향상됐다.

이번 창의 커뮤니티 센터 개소를 계기로 그동안 축적된 창의/창작 환경 로컬화의 노하우가 커뮤니티로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지역아동센터가 미래 세대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커뮤니티로 확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한편 이번 팔레트 커뮤니티 공간 조성을 위해 한국벤처컨설팅 송세엽 대표가 기금을 기부했으며, 모바일게임 개발사 어썸피스는 노트북 등 IT 기자재를 기부했다. 또 스마일게이트의 창의/창작 환경 연구센터 퓨처랩은 코딩 도구인 M.A.P(Make and Play) 툴팩과 대학생 및 교사 워크숍 콘텐츠 등을 기부 지원했다. 더불어 취약계층 아동 청소년들의 창의 환경 조성과 확산 취지에 공감한 WCG(World Cyber Games)와 사회적 기업 플리옥션에서도 예술작품 경매를 통한 수익금을 팔레트 플랫폼에 기부했다.

희망스튜디오 권연주 실장은 “이번 팔레트 커뮤니티 센터 개소는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창의환경 로컬화의 시작이라는데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창의 환경에 공감하는 지역아동센터 리더십 발굴 및 교육을 통해 창의 커뮤니티 조성 노하우를 확산해 나가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끝>

팔레트 현장 소식 Newsroom

스마일게이트멤버십 사회참여 부문 2기 온라인 오리엔테이션 성료, 창의/창작 커뮤니티 활동 지원 본격화

2021-08-30
스마일게이트멤버십 사회참여 부문 2기 온라인 오리엔테이션 성료,
창의/창작 커뮤니티 활동 지원 본격화 

 ■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창의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할 대학생 멘토, SGM 사회참여 부문 2기 출범
 ■ 공감과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 창의적 학습환경 조성을 위한 ‘팔레트’ 커뮤니티 확산


[2021-0830]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이사장 권혁빈, 이하 ‘희망스튜디오)는 스마일게이트멤버십(이하 SGM) 사회참여 부문 2기 온라인 오리엔테이션이 성료 했다고 30일 밝혔다.
 
SGM사회참여 부문은 대학생 멘토들이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창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대학생 멘토들은 희망스튜디오의 창의 커뮤니티 ‘팔레트’를 통해 아동청소년들이 자신의 관심사를 발견하고 고유성을 발현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맡는다. 더불어 대학생 멘토들이 사회적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스스로 성장하는 것을 지원하는 의미도 있다. SGM 사회참여 부문 2기는 9월부터 본격적으로 활동에 나선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창의 환경과 철학에 대한 이해, 온라인 창의학습 코딩도구M.A.P(Make And Play) 툴팩 기반 창의 워크숍, 청소년 워크숍 기획을 위한 전문가 코칭, 1기 팔레트 봉사활동 참여 선배들의 선순환 멘토링 등이 진행됐다. 또 ‘우리 팀의 색깔’을 주제로 마이크로비트(교육용 소형 보드)를 활용해 팀원의 공통점과 관심사를 표현하는 프로젝트가 사전과제로 제시돼 결과물을 공유했다.

 
특히 팔레트의 취지와 가치에 대한 공감대 확산 차원에서 기부 활동이 이어졌다. SGM 창작 부문 1기 출신의 게임 개발사 ‘어썸피스’는 노트북 등 IT 교구를 팔레트 활동에 참여하는 5개 지역아동센터 및 다문화 대안학교에 후원하였으며, 한국벤처컨설팅 송세엽 대표는 지역아동센터 내 창의 커뮤니티 공간 조성을 지원했다.  


희망스튜디오는 미래 세대가 직면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지난 2019년부터 팔레트를 운영해 오고 있다. 특히 창의 환경을 경험할 기회가 적은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이 본인의 관심사를 발견하고, 다양성을 발현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창의 환경과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희망스튜디오 권연주 실장은 “희망스튜디오는 퓨처랩을 통해 지속적으로 창의 환경을 R&D해왔고, 사각지대 및 취약계층 아동의 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발굴해 지원해 오고 있다”라며 “그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팔레트 커뮤니티와 대학생 멘토들의 참여를 통해 미래세대의 관심사 발견과 다양성 발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