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ual Report

2021 ANNUAL REPORT 2021 ANNUAL REPORT 희망스튜디오는 계속되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도
미래세대를 위한 희망플랫폼으로서 해야 할 일을
묵묵히 해왔으며
많은 기부자, 게임 유저들의 공감과 참여 속에
희망을 확산시킬 수 있었습니다.

2021년, 희망스튜디오가 만들어온 희망을 공유하며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Smilegate Foudation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비전 & 미션 VISION & MISSION

report-graph report-graph

창의 創意

Future Lab은 모든 어린이는 창의적이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창의성 발현을 통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지원합니다. 청소년과 부모, 교육자, 예술가, 전문가 등과 함께 다양한 프로젝트를 실행하며 창의적 환경(Creative-environment)을 연구하고 확산시켜 갑니다.

창업환경을 위한 연구

창업환경을 위한 연구

창의환경을
위한 연구

인문, 예술, IT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청소년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할 수 있는
장(場)을 만듭니다.

참여인원 이천백팔십칠명 기부수익 이천사백십일만오천이백원 참여작가 육십팔명 일반수익 삼천오십팔만육천팔백구십이원

참여인원 이천백팔십칠명 기부수익 이천사백십일만오천이백원 참여작가 육십팔명 일반수익 삼천오십팔만육천팔백구십이원

창의 워크숍 기획과 운영

창의 워크숍 창의 워크숍
SEED
SEED Jr
  • 물성 있는 재료와 도구를 활용해 어린이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고 다양한 신체감각을 깨우는 놀이(Play) 기반
Work²
FAM
School

문화조성 및 공감대 확산

문화조성 및 공감대 확산

문화조성 및
공감대 확산

국내외 유수의 창의교육 기관과
협력하여 창의환경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글로벌 자원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 MIT 미디어랩과 공동 연구 협의체 발족

    미래 세대를 위한 교육 패러다임 변화와 글로벌 창의환경 조성을 위해 MIT와 공동
    협의체 <Future Learning Collective> 를 발족하여 실천기반 연구활동을
    전개합니다.

    2021년 주요활동

    • 스마트폰 환경 최적화 SW 학습 Tool 테스트 (MIT 개발 미출시 SW학습 App
      전세계 단독 테스트 연구)
    •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교육자 커뮤니티 (시리즈 컨퍼런스 및 SW교육자 실험 등)
    • MIT 교육자 연수 프로그램 LCL(Learning Creative Learning)의 한국화 연구
  • 지역 브랜치 개소 및 콘텐츠 확산

    창의학습의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창의환경을 확산해 갑니다.
    파트너들과 창의환경 조성의 방향과 철학을 적극적으로 나누고, 지역이나 기관,
    대상의 성격에 따른 맞춤형 모델을 고안하여 지속가능한 창의환경을 만들어 갑니다.

    2021년 주요활동

    • <Future Lab X 전주> : 전주시와 협력하여 지역 청소년들의 관심과 흥미,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전주형 창의환경 조성
    • <창의학습 콘텐츠 보급>: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수련관 대상 교육자 교육 지원 및 자체 개발한 SW 창작 교구, 워크숍 등 지원
  • 핵심 이해관계자 커뮤니티 조성

    청소년 Crew

    • 또래 간 교류 및 자율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퓨처랩 공간을 개방하고, 청소년의 관심에 맞는 정보, 자원, 사람을 연결합니다.

    교육자 커뮤니티

    • 성공이나 실패 여부와 관계없이 새로운 교육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교육문화를 조성하고자 교육자 연수, 밋업, 연구지원사업을 진행합니다. SW교육실험 10개 프로젝트를 지원하였으며, SW·창의교육 연구 전문위원단을 출범하여 SW융합교육 교안을 개발하였습니다.
  • 창의학습 문화 확산 캠페인

    마이크로비트 글로벌 챌린지

    • 英 BBC 마이크로비트교육재단과 협력해 어린이 청소년인 글로벌 이슈를 탐구
      하고, 문제해결 아이디어를 SW프로젝트로 구현하는 챌린지를 개최합니다.
      World’s Largest Lesson, 한국과학창의재단,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등
      국내외 유수 기관과 창의학습 거버넌스를 구축, C&D 연구개발을 통해 창의
      학습 콘텐츠를 개발하고 보급합니다.
  • 대외공감대 조성

    창의환경 조성에 대한 대외 공감대를 형성하고, 창의학습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뉴스레터 발행, 출판, 컨퍼런스∙특강 진행 등을 통해 어린이∙청소년 교육의 핵심 이해 관계자인 교육자, 부모님과 퓨처랩의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 실천합니다.

창작 創作

Future Lab은 창작자에 대한 지지와 존중 문화를 형성하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반 환경을 조성하여 지속 가능한 창작
생태계의 기반을 마련합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 창작자들의 잠재된 가능성이 실현되도록 돕습니다.

창작자 발굴 및 육성

창작자 발굴 및 육성

창작자 발굴
및 육성

게임 및 AI 분야 창작자들을 위한
멤버십, 팀 프로젝트 경험을
얻을
수 있는 챌린지 프로그램 등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작자발굴 사백칠십명 기부/컨텐츠 수익 일억일천팔백오십만원 커뮤니티활성화 학습 백구십팔회 오십구개 콘텐츠 예비창업 투자연계 이억삼천만원

창작자발굴 사백칠십명 기부/컨텐츠 수익 일억일천팔백오십만원 커뮤니티활성화 학습 백구십팔회 오십구개 콘텐츠 예비창업 투자연계 이억삼천만원

스마일게이트 멤버십

올해로 13년을 맞이한
스마일게이트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젝트입니다.

인디게임에 이어 AI 서비스 창작으로
분야를 확장하며
건강한 창작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스마일게이트 멤버십
스마일게이트 멤버십
  • 스마일게이트 멤버십 AI부문 1기

    • 단순 경쟁 방식을 넘어, 프로젝트(서비스)의 전과정을 창작하는 경험을 통해 AI 창작자들의 통합적 사고 및 성장 지원
    • 창업(오렌지플래닛 창업재단 선발)및 스마일게이트 포함 우수기업 AI 인재채용
  • 스마일게이트멤버십 창작부문 13기

    • 국내외 유수의 게임쇼, 경연대회 등 다수 출품/입상을 통해 명실공히 대한민국 인디게임 창작자의 요람으로 자리매김
    • 총 11개팀 (32명) 선발/지원
  • Early stage 창작팀 후속지원 및 Impact Fund 연계

    Post SGM 대상 공간 및 재정 지원을 통해 창작을 지속할 수 있는 환경 제공

    투자 연계

    • Pyler 1억원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
    • 아웃사이더 키즈 1억원 (스마일게이트 홀딩스 창작자 창업 Care 펀드)
    • 캐츠바이 스튜디오 3천만원 (스마일게이트 홀딩스 창작자 창업 Care 펀드)

    공간지원

    • Cornfield (12기), BePex (12기) 스마일게이트 창작 지원 공간 입주

커뮤니티 활성화

커뮤니티 활성화

창작자
커뮤니티 활성화

건강한 콘텐츠 창작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창작자들의
커뮤니티를 조성하고 유지합니다.

  • 초기 창작팀을 위한 인디게임 창작 공모전

    SGM alumni 카셀게임즈와 밋앤그릿 등 선배 창작자들의 자발적 기부로 개최된
    공모전

    • 초기 창작자들을 위한 공모전 개최를 통해 새로운 인디 창작팀 pool 확보
      총 135팀 지원(PC 71팀/모바일 64팀)
    • 수상 여부에 관계없이 출품팀 모두가 참가할 수 있는 오프라인 밋업 개최
  • 스마일게이트멤버십 스터디파티

    SGM 동문회 리더그룹(SGM Going)과 SGM 현기수 창작자들이 관심사를 나누고
    인사이트를 쌓을 수 있는 커뮤니티

    • 게임 인사이트, 도트/사운드, 유니티 프로그래밍 3개 부문 스터디 그룹
    • SGM Going + 13기 총 33명 참여, 창작자 커뮤니티 기반 상호 학습 지원
      (198회/59개 스터디 콘텐츠 공유)
퓨처랩 스토브

건강한 창작 생태계 조성을 위해 다양한 전문 파트너들과 협업합니다.

사회문제 해소를 통한 건강한 게임산업 생태계 구현을 위한 재단과 기업의 콜라보 사회문제 해소를 통한 건강한 게임산업 생태계 구현을 위한 재단과 기업의 콜라보
  • 인디 게임 개발 장학팀 1기

    • 입문자부터 현업 개발자까지 관계 없이 스스로 성장하기 위한 학습 지원
    • 다양한 분야, 난이도의 학습 결과물은 스토브 플랫폼을 통해 공유되어 커뮤니티
      창작자들의 성장에 기여
    • 총 15개팀 (61명) 선발
  • 온라인 게임잼

    • 개인 창작자들이 모여 2박 3일간 게임을 개발하며 순수한 게임 개발의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창작 축제
    • 7월~12월 총 6회 개최
    • 총 80개 팀, 누적 참가자 347명, 80개 데모게임 스토브 론칭

미래세대의 행복

미래세대의 행복

미래세대의
행복

사각지대 아동·청소년들이
희망을 가지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 합니다.

사각지대 소외아동 문제해결 플랫폼 스마일하우스

희망스튜디오는 제도적 지원 밖에 있는 사각지대 아동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돌봄, 치유, 자립을 위한 통합 지원 플랫폼과 멘토링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보기

소외아동 통합 지원 플랫폼 구축

  • 스마일하우스 보화

    SMILE HOUSE 보호

    그룹홈
    신규 개소 및 지원

  • 스마일테라피 치유

    SMILE THERAPY 치유

    심리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 지원

  • 도너멘토 자립

    DONOR/MENTOR 자립

    결연 후원 및
    멘토링 지원

사각지대 아동지원 백삼십이명 그룹홈여덟개 심리정서 치유지원 연 팔백팔십구명 아동정서향상 자아존중감 육퍼센트 사회성 이십퍼센트 청소년 멘토링 백이십육시간 누적 자립지원금 일억팔천만원

사각지대 아동지원 백삼십이명 그룹홈여덟개 심리정서 치유지원 연 팔백팔십구명 아동정서향상 자아존중감 육퍼센트 사회성 이십퍼센트 청소년 멘토링 백이십육시간 누적 자립지원금 일억팔천만원

  • 사각지대 경계선 아동 위한
    문제해결 솔루션 지원

    사각지대에 있는 학대피해 경계선 지능 아동을 위한 전문 심리상담 및 방문 치료사업을 진행하여 아동의 자존감과 사회성을 향상시켰습니다.

    More View
  • 사회적 유대감 커뮤니티
    <스마일멘토> 운영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이 자존감과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좋은 어른들과의 멘토링 커뮤니티를 운영합니다.

    More View
  • 무연고 아동 그룹홈
    <스마일하우스 8호> 개소

    선데이토즈와 게임 유저들의 후원으로 부모, 친척 등 아무런 연고가 없는 아이들이 생활하는 30년 노후된 보육원을 깨끗한 가정형 그룹홈으로 신축하였습니다.

    More View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창의 커뮤니티 팔레트 팔레트 로고

희망스튜디오는 미래세대가 사회·경제적 배경에 관계없이 관심사 기반의
창의·창작 활동 경험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그려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더보기

팔레트 커뮤니티 운영모델

  • 창의 창작 콘텐츠

    창의 창작 콘텐츠

    퓨처랩이 R&D한 M.A.P 등
    창의 콘텐츠 및 프로그램 지원

  • 대학생 멘토

    대학생 멘토

    멘토링을 통해 지지와 격려,
    동기부여 제공

  • 혁신 리더십

    혁신 리더십

    미래세대를 위한 창의환경
    조성에 공감하는 리더십

참여청소년 오십삼명 육개기관 창작멘토링시간 이천팔십시간 대학생멘토 이십오명 일곱개팀 진로역량향상 진로탐색자기주도성 육퍼센트 미래진로 낙관성 십퍼센트

참여청소년 오십삼명 육개기관 창작멘토링시간 이천팔십시간 대학생멘토 이십오명 일곱개팀 진로역량향상 진로탐색자기주도성 육퍼센트 미래진로 낙관성 십퍼센트

  • 팔레트 청소년 커뮤니티
    센터 개소

    성남의 함께 여는청소년학교와 함께 청소년들의 자유와 개성을 존중하는 공간을 조성하고 새로운 창작 경험을 제공하는 커뮤니티 센터를 개소하였습니다.

    More View
  • <SGM 사회참여부문>
    대학생 봉사 커뮤니티 운영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에게 즐거운 창작 경험을 제공 하기 위해 대학생 멘토를 선발, 교육하여 지역사회 돌봄 현장에서 6개월간 팔레트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More View
  • 창의·창작 활동을 위한
    기부 참여 확산

    WCG를 비롯한 어썸피스, 플리옥션 등 미래세대의 행복한 성장에 공감하는 많은 기업과 개인이 팔레트 커뮤니티에 기부로 참여해주셨습니다.

    More View

후원 파트너십

  • FUTURE LAB
  • WCG
  • AWESOMEPLECE
  • FLEA:AUCTION

즐거운 공감과 참여

즐거운 공감과 참여

즐거운
공감과 참여

미래세대에게
희망을 전하는
즐거운
기부문화를 확산합니다.

수혜인원 십사만오천오백칠십명 봉사참여시간 만천오백이십육시간 기부봉사참여건수 이만육천구백사십일건 인게임기부이벤트참여유저 삼백이십칠만오천팔백사십구명 게임콘텐츠참여건수 삼십일종

수혜인원 십사만오천오백칠십명 봉사참여시간 만천오백이십육시간 기부봉사참여건수 이만육천구백사십일건 인게임기부이벤트참여유저 삼백이십칠만오천팔백사십구명 게임콘텐츠참여건수 삼십일종

사회참여 프로그램

공감과 참여를 통해 함께하는 즐거움과 보람을 나눕니다.

미래세대에 행복을 전하는 즐거운 기부 Smile Give
  • 운영비 없이
    기부금 100%
    전액 후원사업 사용

  • 기부금 사용내역 및
    사업성과
    투명하게 공개

  • 게임 유저와 함께하는
    게이미피케이션
    기부캠페인

  • 기부 STAGE/뱃지
    제도를 통해
    참여의 즐거움 전달

쉽고 재미있는 참여활동 GIVE STARTERZ
참여를 통한 성장, 더 나은 세상 CSR MEMBERSHIP

[CSR 멤버십 참여자 주요 후기]

기부플랫폼/Ingame 기부

게임 유저의 공감참여
게임IP 콘텐츠 유저들의 공감과 참여로 즐거운 기부문화를 확산해갑니다.

모바일/온라인별 콘텐츠별 기부주제 목록
참여게임 / 콘텐츠 기부주제
모바일 콘텐츠별 기부주제 목록
모바일 애니팡2, 애니팡3 결식우려아동 조식 지원
아쿠아스토리, 위베어베어스더퍼즐 저소득여성청소년 위생용품지원
애니팡사천성 화상 장애환아 치료 지원
애니팡2, 상하이애니팡 경계선지능 아동 발달 지원
애니팡4, 스누피틀린그림찾기 위기가정 아동 심리상담 문화활동 지원
스누피틀린그림찾기 유기동물 돌봄 치료 지원
에픽세븐 저개발국 전염병 백신지원
좀비고 취약계층 창의환경 IT기기지원
온라인 콘텐츠별 기부주제 목록
온라인 로스트아크 위기아동 방학 돌봄 지원
테일즈런너 환경정화활동 및 시민인식개선활동 지원
매탈릭차일드 조손가정아동 지원
콘텐츠/이스포츠별 기부주제 목록
콘텐츠 / 이스포츠 버추얼유투버 세아 다문화, 조손가정아동 지원
WCG 취약계층 창의환경 지원

파트너십

  • 국제백신연구소
  • World Vision
  • 동물권행동 카라
  • 밀알복지재단
  • TMCAKOREA
  • 굿네이버스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 재단법인 양준혁 야구재단
  • (사)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 환경재단

기부자의 보람감사 전달
모든 기부캠페인의 진행과정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유하며 수혜자의 변화를
기부자에게 전달하여 보람을 드립니다.

  • 연말 기부자의 날 2021 스마일데이 소개
  • 연말 기부자의 날 2021 스마일데이 참석자

Financial Reporting 재정보고

재정보고 차트
재정보고 차트

재단법인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는 민법 제32조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의 허가를 받아 설립된 비영리법인으로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부금 단체입니다.
이에 법률 14839호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에 의거 모금을 진행하며 기부금 사용 결과를 보고합니다.
또한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50조의 3 ‘공익법인 등의 결산서류 등의 공시의무’ 및 국세청이 제시한 작성법에 근거하여 결산 내역을 대외공시하고 있습니다.